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55 - 17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협동학습을 통해 독해력을 향상시키는 교수모형을 개발하여, 학업성취도와 학습동기의 측면에서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있었다. 독해력 향상 TAI협동학습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서 먼저 독해력 향상 TAI협동학습의 초기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토타입에 대하여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인터뷰 참여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프로토타입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협동수업 진행과정을 보완하여 독해력향상 TAI협동학습 모형을 개발하였다. 다음 단계로 모형의 효과성 검증을 위하여 부산시내 S고등학교 3학년 2개 학급 74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36명)과 통제집단(38명)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먼저 사전검사로 학업성취도 수준과 학습동기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독해력향상 TAI헙동학습을 실시한 후 학업성취도 및 학습동기(주의 집중력, 관련성, 자신감, 만족도)에서 실험집단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독해력 향상 TAI협동학습 모형이 고등학교 국어과 읽기 수업에서 학생들의 독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기법임을 확인하였고 앞으로 학생들의 독해력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교수기법의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