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1 - 4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실시된 장애학생 협동학습 연구의 효과를 분석하여 협동학습 중재가 학생들의 학업성취, 사회적 기술,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나타내고, 이러한 중재의 특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목적에 따라 협동학습, 장애학생에 관련 된 단어를 바탕으로 논문을 검색하고, 본 논문의 분석대상에 맞게 선정하고 추가 수정하였다. 특히, 통합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효과적인 방식이라고 알려져 있는 협동학습에 대해 최근 10년간의 비중을 확인하기 위하여 2010년에서 2018년의 논문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총 19편의 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들의 효과크기를 살펴보았으며, 12편은 (준)집단설계를 활용하였고, 7편의 연구는 단일대상연구를 활용하였다. 그 중 학업향상을 위한 장애학생 협동학습은 9편이었으며, 사회성 및 학습태도 향상을 위한 장애학생 협동학습은 9편이었다. 학업과 사회성 및 학습태도 향상을 위한 장애학생 협동학습을 활용한 단일대상 연구는 높은 PND 값을 나타내며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준)집단설계연구의 경우 중재유형과 집단크기에 따라 분류할 수 있었으며, 이에 대한 각각의 크기가 다르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결론: 연구결과 협동학습이 장애학생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에 효과적임이 드러났으며 교사가 협동학습을 자주 제공하고 소그룹으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가 협동학습을 제공할 때 고려해야 할 점과 추후의 연구들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