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95 - 31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되는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상황에서 팀 리더와 팀원 간의 상호작용 구조 패턴 및 각 팀 리더의 역할을 서술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49명의 대학생이 팀당 7명씩 총 7개의 팀으로 나뉘어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하였으며, 팀 리더 및 팀 구성은 무작위로 할당되었다. 각 팀 및 팀 리더의 상호작용 구조 패턴을 분석하기 위해 사회연결망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을, 팀 리더들이 프로젝트 활동 중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였는지 분석하기 위해 메시지 내용 분석 기법을 활용하였다. 내용 분석의 틀은 Garrison이 제안한 인지적, 사회적, 교수적 요소를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프로젝트 점수가 높은 팀의 경우 팀 리더 뿐 아니라 팀 구성원들이 전체적으로 고르게 상호작용을 주고받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프로젝트 점수가 낮은 팀의 경우 팀 구성원들이 팀 리더가 게시한 글을 읽고 그에 대한 답을 올리는 유형, 즉 팀 리더 중심의 상호작용이 일어났다. 둘째, 프로젝트 점수가 높은 팀의 리더는 팀원들의 사고를 자극하고 의견을 효과적으로 구성해가는 인지적 지원, 협력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팀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지원하는 사회적 지원, 그리고 전체 일정을 계획하고 그 계획대로 운영해가는 교수적 지원을 고르게 수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프로젝트 점수가 낮은 팀의 리더는 인지적 지원 보다는 과제 운영 및 관리와 관련된 교수적 지원을 빈번히 수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