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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77 - 313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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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러닝 전문 인력의 수요 급증과 교육 필요에 부응하기 위해 이러닝 종사자 전체 직무에 따른 역량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역량기반 교육체계를 개발하여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위해 국내 이러닝 기업의 임원진과 종사자를 대상으로 FGI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러닝 컨설턴트, 이러닝 교수설계자, 이러닝 콘텐츠 개발자, 이러닝 시스템 개발자, 이러닝 서비스 운영자의 정의 및 직무를 분석하고 직무별 역량을 도출하였다. FGI는 15명, 설문조사는 174명이 참여하였고, 각 직무에 대한 역량모델을 도출하여 이를 기반으로 역량기반 교육체계를 개발하였다. 역량기반 교육체계는 역량의 유형에 따라 기본역량, 이러닝 소양역량, 일반역량, 핵심역량으로 구분하고, 숙련도에 따라 신입과 경력으로 구분하여 전체 교육체계도와 5개 직무에 대한 교육체계도를 제시하였다. 이러닝에 대한 개념, 교수학습설계,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창의적 사고력 등 이러닝 종사자가 갖추어야할 기본공통 교과 4개가 도출되었고, 이러닝 최신기술 및 동향, 세계진출 전략 등에 대한 이해, SCORM, 품질인증, 고용보험 환급규정, 표준화 등에 대한 지식, 프로젝트 관리, 프레젠테이션, 커뮤니케이션 등에 대한 기술 등 15개의 이러닝 소양역량 관련 교과가 도출되었다. 각 직무별로는 이러닝 컨설턴트, 이러닝 교수설계자, 이러닝 콘텐츠 개발자가 각 10개 교과, 이러닝 시스템 개발자 11개 교과, 이러닝 서비스 운영자 7개 교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닝 종사자 전체를 위해 체계적인 교육체계를 총체적인 관점에서 마련하고, 국내 이러닝 산업 현장을 반영한 역량 중심의 교육체계를 개발하여 이러닝 전문 인력 양성의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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