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가족복지학회(구 한국가족복지학회) 한국가족복지학 한국가족복지학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07 - 22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아동과 부모, 또 보육종사자 간에 리더십을 발휘할 때 보육교사의 교사로서의 교수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및 그 상호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리더십코칭프로그램으로 효율적인 코칭대화를 통해 보육교사로서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는데 도움이 되는지를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대상은 보육시설에 종사하고 있는 보육교사 총 26명으로 구성하였으며, 연구를 위해 해피온가족코칭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는 교수 효능감과 직무만족도로 분석하였으며, t 검증과 상관관계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십코칭프로그램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였다. 둘째, 리더십코칭프로그램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였다. 직무만족은 프로그램 처치 전보다 프로그램 처치 후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이 향상되었으며 이러한 차이를 검증한 결과 유의하였다. 셋째, 리더십코칭프로그램에 따른 교수효능감과 직무만족은 서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