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우석 (광주 두암타운유치원) 오재연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61 - 189 (29page)
DOI
10.20437/KOAECE25-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의 차이와 함께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에 영향을 주는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문화에 대해 분석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 및 전남·전북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212명을 대상으로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차이를 조사하고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원장의 코칭리더십은 근무시설유형과 근무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었고, 조직문화는 결혼여부, 근무시설유형, 근무경력, 직무만족도는 연령, 결혼여부, 근무시설유형, 최종학력, 근무경력, 이직의도는 근무시설유형, 최종학력, 근무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또한 원장의 코칭리더십, 조직문화,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이직의도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문화가 높을수록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가 높고 이직의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원장의 코칭리더십을 높이고 유아교육기관의 협력적인 조직문화가 형성될 수 있는 방안마련의 필요성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