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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세계문학비교학회 세계문학비교연구 세계문학비교연구 제6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9 - 15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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和凝의 詞는 『花間集』에 20수가 수록되어 있다. 그리고 和凝 詞는 『花間集』의 양대 시조인 溫庭筠과 韋莊 詞의 모습을 겸비하였다. 그러나 온정균의 ‘짙고 은은한 아름다움’과 위장의 ‘옅고 밝은 아름다움’을 그저 단순히 모방한 것이 아닌, 두 시조들이 형성한 花間詞의 총체풍격을 바탕으로 때로는 짙게, 때로는 옅게 그 艶情을 섬세하고 정교하게 구현하고 있다. 결국 온정균 詞는 ‘빈틈없는 짙은 화장(嚴妝)을 통해 드러나는 濃麗한 특징’을 위장 詞는 ‘약하게 한 엷은 화장(淡妝)을 통해 드러나는 淸麗한 개성’을 과시한다. 그리고 화응 詞에는 이 2가지의 특징이 공존할 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정교한 아름다움과 거침없는 감정노출’이라는 독자적인 개성도 표출하였다. 즉 온정균의 詞作과 그 모습이 유사한 것 같지만 온정균 詞에는 철저하게 배제된 감정이 화응의 詞에는 거침없이 분출되고 있다. 따라서 화응 詞는 온정균의 ‘濃’과 위장의 ‘淡’을 포괄하며, 이러한 양면성에 감정까지 충분하게 토로하였다. 본고는 『花間集』에 수록된 18인의 花間詞를 두루 섭렵하는 과정의 일부이며, 온정균과 위장 외에 여타 화간사인들의 작품을 통찰하는 작업의 일환이다. 그리고 이러한 고찰은 향후 宋代 詞壇의 총체풍격과 유형풍격 및 유파 형성의 토대가 되었던 『花間集』의 역할에 대해 가급적 명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화응 詞 속에 온정균과 위장의 면모인 濃과 淡를 기저로 개성을 발휘하고 있음을 확인하면서, 지금까지 별도로 언급이 시도되지 않았던 화응 詞의 전모를 고찰할 것이다. 이러한 본고의 목적은『花間集』의 花間詞 또는 晩唐⦁五代의 詞를 거론하면서 항시 온정균과 위장만을 거론하는 실정에서 환기하여, 당시 화간사인들의 다양한 작품을 통해 두 대가들로부터 계승한 공통점과 또 이를 통해 형성된 독자적인 차이점의 존재 여부에 집중하여, 詞文學의 전체를 광범위하게 조감하고 세밀하게 이해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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