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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세계문학비교학회 세계문학비교연구 세계문학비교연구 제5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7 - 13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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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최근 일본문학, 일본소설의 동향을 파악함에 있어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을 그 연결 고리로 하여, 형식적인 측면과 주제적인 측면, 독자에게 다가가는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검토한 것이다. 최근 일본문학은 순수문학과 대중문학의 구별에 이의를 제기하면서 순수문학을 넘어 대중문학으로 옮겨가는 한편, 서브컬처의 영향을 받으면서 문학사로 환원되기 보다는 커뮤니케이션 등 향유자(독자)를 중심으로 한 라이트한 문학으로 변모해가고 있다고 하겠다. * 2013년 5월 11일(토) 세계문학비교학회·경희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춘계 공동학술대회 <최근 세계문학의 현황>이라는 기획주제분과에서 발표한 내용을 수정, 가필한 것임. 먼저, 형식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일본문학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무라카미 하루키 문학을 비롯하여 일본문학은 서양의 문체로부터 그 신선함을 획득하고 있다. 또한 프랑스의 자연주의 수용으로부터 왜곡된 일본의 자연주의는 개인의 고백과 폭로성을 무기로 작가를 주인공으로 하는 사소설과 1인칭 소설 시점을 대중화하였다. 사소설은 개인의 폭로성을 넘어 사회성을 획득하며 현대소설에서도 진화를 계속하고 있다. 더 나아가 최근 젊은이들의 핸드폰 소설은 사소설적 성격의 커뮤니케이션 문학으로 그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주제적인 측면에서 최근 일본소설은 가족 로맨스를 중심으로, ‘아버지의 부재’가 두드러진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아버지의 부재’는 권위의 타파로 해석될 수 있다. 한편, 부재와 함께 패럴렐 월드(Parallel World)는 최근 3·11 동일본대지진을 계기로 일본문학에 나타나는 특징으로 볼 수 있다. 노벨문학상의 강력한 후보로 부상한 하루키 문학 또한 일본문학의 형식적, 주제적인 특징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독자에게 다가가는 마케팅적인 측면에 주력하는 하루키 문학은 문학 자체의 힘과 그의 문학이 갖고 있는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가 대중성을 획득하면서 동아시아의 하루키 붐을 주도하는 한편, 세계문학으로 발돋움해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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