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법교육학회 문법교육 문법교육 제32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0 - 156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법서에 나타난 문장의 주성분 개념망 분석을 분석하여 그 결과가 어떠한 문법교육적 함의를 갖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문법서 및 문법교육론 서적의 각 문장에서 공출현하는 개념들로 관계 데이터를 구축한 후, 네트워크의 중심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문법 개념망 내의 문법 개념 간에 위상 차이가 존재함을 확인하였고, “개념망 내에서 다른 문법 개념들과의 연결 관계가 문법교육적으로 유의미한 방식으로 집적된 문법 개념”을 ‘허브 문법 개념’으로 명명하였다. 또한, 개념망을 구성하는 문법 개념의 유형을 기존 논의보다 상세화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개념망을 구성하는 문법 개념 중 ‘설명에 동원된 개념’은 하위 개념망별 동원 방식이 동일한 유형들과 하위 개념망별 동원 방식이 상이한 유형으로 세분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추후 연구 방법의 다각화와 분석 대상의 확충을 통해 문법 개념망을 보다 실제에 가까운 형태로 규명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