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규홍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37 - 15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는 문법 교육 현장 연구의 변인과 범주를 살펴 앞으로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날 문법 교육 현장 연구의 기초를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방법: 문법 교육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탐색하여 문법 교육의 현상을 분석하고, 문법 수업의 변인을 탐색하였다. 결과: 문법 수업의 변인으로 제시한 학습자, 교사, 교재, 맥락, 교육 과정, 교육 이론, 언어 이론, 교육 현장, 언어 현상을 바탕으로, 문법 교육 현장 연구의 대상을 수업 장면 속에서 실체적으로 작동하는 ‘학습자, 교사, 교재’를 변인으로 설정하고, 연구 범주를 ‘자체’, ‘같은 대상’, ‘다른 대상-수업 내’, ‘다른 대상–수업 외’로 제안하였다. 결론: 문법 교육은 문법 이론보다 학습자 측면에 관심을 두고 있으므로 이러한 문법 교육 현장 연구의 대상과 범주가 구체화되면 문법 교육의 특성과 학습자의 발달 및 수준을 반영한 다양한 문법 교육 현장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