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3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3 - 20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쓰기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국어교사 학습공동체는 교사로서 쓰기 평가 전문성 함양 뿐 아니라, 학생들의 쓰기 능력과 쓰기 수업의 발전 측면에서도 필요한 능력이다. 같은 시공간에서 같은 주제로 쓴 학생의 글이 모두 다르듯이, 국어교사의 쓰기 평가에 대한 생각 및 가치도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주관이 모여 객관이 되듯이 여러 사람이 모여 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그 과정에서 협의점을 찾을 때, 많은 사람이 인정할 수 있는 평가 결과가 도출되고 쓰기 평가 전문성도 신장될 것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교사들이 모여 실천할 수 있는 쓰기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국어교사 학습공동체 운영 방안을 제안하고 그 가능성을 탐색해보았다. 학생의 글이 개성을 잃지 않도록 ‘다름 속에서 같음을 평가해 낼 수 있는 능력’, 즉 쓰기 평가 전문성이야말로 제4차 산업혁명기의 교사들에게 필요한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다름이 틀린 것이 아니라는 것, 나만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확인하고 이유와 근거를 찾는 과정에서 우리는 성장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학습공동체라는 이름으로 모여 쓰기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 함께 실천해야 할 때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