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건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64집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53 - 17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쓰기에 대한 국어 교사의 인식은 쓰기 교수에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어 교사가 중등학생의 텍스트 유형별 쓰기, 그리고 텍스트 유형별 지도에 대하여 어떤 인식을 갖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교육적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국어 교사들은 중등학생들이 설득하는 글쓰기보다 친교적 글쓰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학습 상황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쓰기는 정보를 전달하는 글쓰기인 것으로 보았다. 그런데 설득하는 글쓰기가 성인이 된 후 학생의 삶에서 가장 필요한 쓰기일 것으로 판단함에도 불구하고, 가장 중요하게 가르칠 것으로 정서 표현적 글쓰기를 드는 경향도 있었다.
어떻게 가르칠지에 대한 교사의 지식 부족으로 특정 텍스트 유형을 가르치기 어렵다고 한 교사들이 있는 만큼, 국어 교사들의 쓰기 교수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들을 더욱 풍부하게 논의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 요약〉
1. 서론
2. 선행 연구 검토
3. 인식 조사의 방법
4. 인식 조사의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710-001376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