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3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49 - 36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 국어교사가 설명문 분석적 평가를 수행했을 때 보이는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교사 평가 전문성 신장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수집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국어교사의 쓰기 평가 전문성은 쓰기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위해 평가자 변인에 대한 면밀한 탐색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예비 국어교사 20명에게 설명문 30편을 분석적 채점 기준에 따라 채점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평가 결과와 더불어 평가 과정에 대해 주관적인 반응을 보고하도록 하였다. 평가 결과를 Facet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예비 국어교사들은 과적합, 부적합, 적합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각각의 집단은 평가의 어려움에 대한 주관적인 반응에서 각기 구분되는 특징을 보여주었다. 성별 차이의 경우, 선행연구와는 달리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확인되지 않았다. 그러나 선행연구와 동일하게, 형식 요인에서 가장 엄격한 경향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향후 국어교사의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해 필요한 연구 방향에 대해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