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3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57 - 18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건의문은 어떤 문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증명하여 독자에게 개선 사항을 요청하는 설득적 텍스트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 대학생과 외국인 유학생이 생산한 건의문을 대상으로 하여 특정 텍스트가 갖는 언어적 표현에 주목하여 해당 언어적 표현이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에 대해 장르적 관점에서 분석해 보았다. 분석 결과 한국인 대학생 집단은 문장의 명사화, ‘-는 것이다’, 수행 동사의 사용 등을 통해 논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건의 사항에 대한 타당성을 높이며, 문제 상황에 대해 비관여적인 어조를 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외국인 유학생의 텍스트에는 명사화의 사용은 잘 나타나지 않았으며 1인칭 대명사, 사고 심리 동사, 인용구 등이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국인 유학생의 경우 언어적 표현의 의미 기능과 텍스트 장르성 간의 관계에 대한 불완전한 인식이 작용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특정 언어적 표현 장치들’을 통해 텍스트의 장르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내용이 마련되어야 함을 보여준다. 이를 위해 언어적 표현 장치가 가진 의미 기능이 잘 드러난 텍스트를 읽기 자료로 제시하고 쓰기 교육과 연계된 활동을 마련해 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