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5 - 4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그릿(Grit)이 학습몰입을 매개로 삶의 만족도와 학문적 창의성에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경기, 전남, 광주 지역의 대학생 3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그릿과 학습몰입, 삶의 만족도와 학문적 창의성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그릿은 학습몰입과 삶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직접적인 효과가 있었으나, 학문적 창의성에는 직접적인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습몰입은 삶의 만족도와 학문적 창의성에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그릿은 학습몰입을 통하여 삶의 만족도와 학문적 창의성에 유의미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 교육의 방향과 긍정심리학적 관점의 확장에 대하여 간략하게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