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옥민 (동아대학교) 조규판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3 - 18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 예비유아교사의 그릿의 두 개 하위요인인 흥미유지성과 노력지속성의 수준에 따라 그릿 유형을 구분하고 그릿 유형에 따라 우수한 유아교사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조건과 자질인 학습몰입, 창의성과 삶의 만족도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에 소재한 예비유아교사 3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릿과 학습몰입, 창의성 및 삶의 만족도 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중국 예비유아교사의 그릿 군집 유형은 4개의 집단으로 구분되었으며 군집유형의 특성을 반영하여 ‘낮은 그릿 집단’, ‘노력지속 우위 집단’, ‘흥미유지 우위 집단’, ‘높은 노력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그릿 군집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수준에서 학습몰입, 창의성과 삶의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높은 그릿 집단’과 ‘노력지속 우위 집단’일수록 학습몰입, 창의성과 삶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그릿이 중국 예비유아교사의 성장발달에 주는 함의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