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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불교연구원 불교연구 불교연구 제4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7 - 6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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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 밀교가 최초 유입되었을 때 남북조시대를 중심으로 진언과 다라니, 부속의례 중심의 초기밀교가 유행하였다. 서역승들의 활약으로 불교는 밀교를 통해 중국의 황제와 지배층에게 영험 있는 종교로 인식되었고, 불교의 지지세력이 늘어나면서 비로소 교학의 연구기반이 형성되었다. 남북조시대를 통한 중국인들의 불교교학의 이해는 수시대에 활동한 智者大師에게 󰡔법화󰡕, 󰡔반야󰡕를 비롯해 󰡔금광명경󰡕을 비롯한 밀교경전을 섭렵하게된 계기가 되었다. 지자대사는 사종삼매 가운데 반행반좌삼매를 통해 밀교의 의궤와 행법을 수용하였고 이후 천태의 교학과 수행체계에는 밀교적 교의와 소재가 조금씩 인용되었다. 당시대에 접어들면서 제자인 灌頂의 활약으로 인해 지자대사의 사상이 집대성되었고 이 가운에 󰡔금광명경」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지자대사는 󰡔금광명경󰡕을 통해 대승불교사상의 요체인 반야사상, 보살사상, 법신사상 등을 이해하고 전달하는데 치중했다. 지자, 관정 이후 천태의 스승들은 󰡔법화경󰡕 연구와 더불어 밀교와 관련해 관음의식과 더불어 󰡔천수경󰡕, 󰡔금광명경󰡕과 같은 주석을 남겨놓았다. 그러나 천태의 종학에서 보이는 밀교소재들은 대부분 懺悔法이나 滅罪에 국한하여 설행된 경우가 많고 당시대 󰡔大日經󰡕, 󰡔金剛頂經󰡕의 번역이 이루어진 후에도 중기밀교의 발전된 밀교의식이나 사상을 반영하지 않는다. 오히려 󰡔법화경󰡕의 수행을 밀교의궤에 입각하여 발전시킨 분은 불공삼장이다. 불공은 󰡔법화만다라위의형색법경󰡕과, 󰡔성취묘법연화경왕유가관지의궤󰡕를 역출하였는데, 이 두 가지 경궤는 󰡔법화경󰡕에 입각한 만다라의 세계관을 구축하고, 󰡔법화경󰡕의 교리를 수행의궤로 설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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