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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준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토학회 정토학연구(淨土學硏究) 정토학연구(淨土學硏究) 제41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9 - 3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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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에 정토신앙이 전래된 이래 중국의 정토교는 여산혜원(廬山慧遠)을 시작으로 크게 발전하였고 황실을 비롯해 민간 대중의 염불수행도 크게 유행하였다. 초기 정토수행은 칭명염불(稱名念佛)이 중심이 되었으나 관상염불(觀想念佛)도 함께 유행하였고 유송(劉宋)시대 진언류의 전적이 번역되면서 진언을 통한 염불이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구나발타라(求那跋陀羅)역의 발일체업장근본득생정토다라니(抜一切業障根本得生浄土陀羅尼) 에 등장하는 왕생주(往生呪)의 유행은 정토불의 명호대신 다라니를 염송하는 것으로 왕생주의 내용은 아미타불, 혹은 무량수불이 지닌 불사(不死)와 불생(不生)의 의미를 담았으며, 초기 다라니의 염송은 염불의 본래 목적을 벗어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당 시대 선무외(善無畏)삼장의 대일경 번역 이후 사상과 수행법이 정비된 밀교가 유행하였고 불공삼장(不空三藏)은 진실섭경(眞實攝經) 을 비롯해 많은 경궤(經軌)를 수입해 번역하였고, 황실과 대중에게 문수신앙 등 밀교를 홍포하는데 전력하였다. 특히 중국 종파불교를 형성하는 화엄, 천태, 정토 등에 대해 밀교의 정비된 수법을 소개하려는 의도에서 다수의 관련 경궤들을 역출하였다. 불공삼장은 정토교에 대해 무량수여래관행공양의궤(無量壽如來觀行供養儀軌) , 금강정경관자재왕여래수행법(金剛頂経観自在王如来修行法) 의 양 전적을 남겼다. 모두 사도가행(四度加行)에 입각한 진언수행을 전하는 것이지만 전자는 무량수여래의 본심을 수념하는 것이며, 후자는 금강계만다라 연화부의 부족으로서 오불의 체계에 입각한 무량수여래 관행을 선보이는 점에서 보다 향상된 수법의 면모를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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