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5 - 2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재의 자기주도학습 특성을 고려한 국내외의 자기주도학습 모형과 프로 그램을 탐색하여 영재의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과제와 전망을 제시하는데 목 적을 두었다. 국내외의 문헌분석에 의해 영재성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높은 관련성을 갖고 있지 만, 동기 조절, 인지 조절, 행동 조절의 하위 구성요인의 통합에 의해 이루어진 자기 주도학습 능력과 수준에는 다양성이 존재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울 수 있었다. 또한 영재의 자기주도학습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동기 조절, 인지 조절, 행동 조절 은 별개로 다루어서는 충분히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상호 융합되어 시너지 효과를 갖게 되는 구인으로 가정하였다. 끝으로, 영재를 위한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서 파악된 몇 가지 과제와 전망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진단도구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영재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따른 유형화가 필요하다. 셋째, 영역 일반적 혹은 영역 특수적 영재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넷째, 영재를 위한 사이버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