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5 - 7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화가능도 연구를 수행하여 다차원적 완벽주의 척도를 영재학생에게 적용할 경우 나타나는 오차의 근원을 밝히고, 결정 연구를 통해 일반화가능도 계수를 최적화할 수 있는 측정 조건을 모색함으로써 완벽주의 척도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효율적인 측정 구조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과학고등학교 학생 120명과 동일 지역 교육지원청 부설 영재교육원의 교육대상자인 중학생 140명의 자료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다차원적 완벽주의 척도에서 문항보다는 하위요인과 관련된 오차가 더 많이 작용하고 있으며, 검사도구의 하위요인과 문항 이외에 다른 오차원 분석이 필요하다. 둘째, 3개의 하위요인과 각각 15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진 H-MPS의 신뢰도를 고전검사이론을 이용한 Cronbach α 계수로 측정한 결과 .97로 나타나 높은 신뢰도를 보였으나, D연구 수행 결과 일반화가능도 계수는 .6944, 의존도 계수는 .5593으로 나타나 적정 수준의 신뢰도보다 낮게 측정되었다. 검사의 신뢰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보다 경제적인 검사가 되기 위해서는 하위요인을 8개로 세분화하고 최소한 5개 이상의 문항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완벽주의 척도에 대한 신뢰도 분석을 수행할 때 하위요인과 문항을 포함하여 다양한 변인들을 함께 고려할 것과 영재에게 H-MPS를 적용할 경우 하위요인과 측정 문항에 대한 재검토 및 영재용 완벽주의 척도 개발의 필요성을 제언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