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소영 한기순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93 - 128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완벽주의 성향을 나타내는 영재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질적 사례연구 기법을 활용하여 완벽주의 성향을 보이는 초등 영재학생 두 명의 행동 양상 및 사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 참여자와 참여자의 어머니, 영재교육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와 심층면담을 진행하였으며, 영재 수업에서의 산출물, 관찰 기록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참여자들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높은 인지적 발달 수준을 보이는 두 학생은 완벽주의 성향에 수반되는 다양한 반응을 나타내었는데, 높은 성취 목표와 실수에 대한 염려, 자신에게 많은 의무 부여하기, 비판적인 사고와 태도로 인한 또래 관계의 어려움, 학교와 가정에서 다르게 반응하는 스트레스 등의 행동 특성을 보였다. 이들은 성취에 지나치게 의존한 높은 기준에서 시작하여 실수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고 높은 자기 조절을 하며, 자기 평가를 통해 다시 목표를 높여가는 과정을 반복하였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완벽주의 성향이 지속되고 있었다. 또한, 이러한 완벽주의 성향은 부모와 환경의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와 관련하여 실천적 함의가 심도있게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