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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5 - 4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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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사의 교육권이라는 관점에서 현행 초등통합교과서 제도의 개선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교사의 교육권에 대한 법적 근거를 살펴보고, 교과서 제도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초등통합교과 교육과정의 특성과 현행 교과서 체제를 검토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사의 교육권은 학생의 학습권 실현이라는 법적 근거와 교육 본질적 근거로 인해 정당성을 획득한다. 이러한 교사의 교육권은 교육 내용과 방법의 선택과 결정이라는 행위로 구현된다. 초등통합교과교육과정의 특성은 학생의 생활사적 맥락에 기반 한 경험중심 교과에 해당하므로, 획일적인 교육 내용과 방법을 지양한다. 이로 인해 교사의 교육권 강화가 필수적인 교과에 해당한다. 따라서 현행 국정 교과서라는 체제는 교육과정과 정합성을 획득하고 있지 못하므로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개선의 방법으로는 교육 방법의 선택권 확대를 위한 다양한 지도서의 개발이 필요하며 교육 내용의 선택권 확대를 위해서는 서책형태의 교과서가 온라인 자료센터와 같은 지원시스템으로 대체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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