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 - 1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교 1-2학년 아동들에 적합한 통합교육과정 접근은 그들의 발달적 단계에 비추어 볼 때 탈학문적 접근을 하는 것이 적합하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초등 통합교육과정은 중등 통합교육과정의 영향을 입어 간학문적 접근을 취해 온 까닭에 여러 가지 부작용과 발전의 한계를 노출시켜 왔다. 2007년 개정 초등 통합교육과정의 교과용 도서는 초등학교 1-2학년 아동들에게 적합한 탈학문적 접근이 학급 수준에서 가능하도록 개발되고 있는데, 연구자는 이런 개발 방향과 관련하여 학계 및 학교 현장에서 가끔 두 가지 오해가 제기되고 있다. 하나는 국가의 초등학교 통합교육과정 표준은 간학문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교과용 도서가 탈학문적 접근으로 개발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보는 것이다. 또 하나는 는 학급 아동들의 흥미를 반영하여 탈학문적으로 교육과정을 개발․지도하는 것은 교육과정의 질적 수준을 저하시켜 아동들의 학업성취를 떨어뜨리고, 특히 기초 학력이 부족한 현상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연구자는 본 고에서 이 두 가지 오해의 잘못된 점을 지적하고 바른 이해를 갖기 위한 논의를 전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