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바른생활과가 원천 교과인 도덕과와 구분될 수 있게 하는 핵심적 개념을 통해 통합 교과로서 바른생활과의 성격을 규정하려고 하였다. 바른생활과 교육과정은 범교과적 통합을 지향했던 7차 교육과정 이전까지는 합과적 형태를 지녔고, 그 이후에는 주제 중심으로 통합하기는 했으나 원천 교과인 도덕과에서 교육 내용을 도출하였기 때문에 바른생활과가 도덕과의 교과 계열 상 하위 교과 또는 동일 교과의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통합교과로서 바른생활과의 교육과정을 운영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실천과 체험이다. 바른생활과의 목적은 사회적, 선험적 가치를 지닌 한 자루의 덕목을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학생들이 전수받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영원한 불확실성 속에서 존재의 자기반성을 통해 그러한 덕목을 찾고, 그것의 존재 이유를 설명해줄 수 있는 이론을 찾아낼 수 있게 하는 비판적 합리성을 지니도록 만드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