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3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행 우리나라 1∼2학년용 통합교과가 초등학교 교과로서 어떤 성격을 가지는지를 탐색하는 데에 있다. 교과의 성격은 시대의 변화와 함께 변천되어 왔으며, 오늘날 교과의 의미는 ‘국가에서 학생들에게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내용들을 학습 가능한 형태로 조직해 놓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점에 비추어 본다면, 통합교과도 당연히 하나의 ‘교과’로서 성립할 수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통합교과는 유치원의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의 분과교과를 연계해 주는 교과로서 생활 사태와 교육사태가 결합되어 있는 모습을 띤다. 생활 사태를 중심으로 보면 통합교과는 생활의 경험을 보완하는 역할, 즉 기능, 기술, 습관 등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고, 교육 사태를 중심으로 보면 그것은 본격적인 분과교과 수업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 역할을 한다. 통합교과는 1∼2학년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부합되는 내용을 부합되는 방법으로 가르치는 교과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