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3 - 3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지적․정의적 발달 특성과 성별에 따른 차이점을 알아보고, 1학년 아동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교육내용을 제시하고자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은 춘천 희망초등학교 1학년 아동 187명으로 참여관찰을 실시하였으며, 1학년 학부모와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개인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아동의 지적 발달 특성으로는 17개 항목이, 정의적 발달 특성으로는 16개 항목이 발견되었다. 그리하여 학부모와 교사는 아동의 지적․정의적 발달 특성과 성별에 따른 차이점을 인식하고 이에 적합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교과서 개발자는 아동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과서 개발, 중복된 교과 단원의 회피, 아동의 실생활과 관련된 단원의 비중 높이기, 유치원 수준과의 연계성을 고려한 통합교육과정 구성에 노력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