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1 - 9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 연구자는 교육과정 지식을 생성하는 교사의 내러티브적 사고 과정 탐구를 위한 연구 방법과 그것을 기반으로 한 연구 절차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교사가 내러티브적 지식을 생성하는 것은 자신의 경험에 대해 내러티브적으로 사고할 때 가능한 것이기에 교사가 자신의 경험에서 지식을 생성해내는 일은 내러티브 탐구에서 내러티브 탐구자가 하는 일과 비슷한 일이라는 점에서 내러티브 탐구를 연구 방법으로 선정하였다. 이에 Clandinin과 Connelly의 내러티브 탐구를 기반으로 교사가 하는 일이 내러티브 탐구자가 하는 일과 같은 일임을 전제하는 연구자의 관점에 맞게 연구자와 참여자의 역할을 설정하고, 연구 과정을 설계하였다. 마지막으로는 사례 연구를 수행하여 연구자가 탐구하고자 하는 바를 드러낼 수 있는지 확인해보고, 연구자가 구상한 연구 과정을 구체화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에게 수집할 교육과정 이야기, 즉 연구 참여자가 구성할 현장 텍스트는 시간성, 사회성, 장소성이 드러나는 내러티브여야 한다. 둘째, 연구자는 참여자의 이야기를 다시 말하는(retelling) 역할을 해야 한다. 셋째, 사례 연구를 통해 읽어낸 이교사의 내러티브적 사고 과정(의식화 → 시각화 → 형식화/생성)은 본 연구에서 연구 참여자들의 사고 과정 탐구를 안내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