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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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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숙 (제주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전인수 (제주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87 - 319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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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장애 분야의 내러티브 탐구의 경향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이 분야의 내러티브 탐구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지향해야 할 방향성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2009년부터 2021년 12월까지 발표된 장애 분야의 내러티브 탐구 총 88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시기 및 유형, 출처에 따른 기초 현황을 살펴본 후 5가지 영역(연구주제, 연구 참여자, 자료수집, 연구절차, 연구주제와 방법)으로 분석 기준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시기별 추세를 알아보기 위해 1기(2009년∼2012년), 2기(2013년∼2015년), 3기(2016년∼2018년), 4기(2019년∼2021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장애 분야의 내러티브 탐구는 2021년에 가장 많은 17편이 발표되었다. 시기별로는 4기에 42편(47.7%)으로 가장 많았다. 연구주제는 삶과 돌봄이 31편(35.2%)으로 가장 많았고 치료 및 중재 경험이 17편(19.3%), 직업이 15편(17.0%), 교육과정 및 교수가 12편(13.6%), 통합교육 9편(10.2%), 폭력 3편(3.4%), 기타 1편(1.1%)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 참여자는 장애당사자(28편), 교사(27편), 부모(21편)가 주를 이루었으며 참여자 수는 1명∼3명이 59편(67.0%)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자료수집 형태는 개별인터뷰와 현장 자료를 같이 사용한 연구가 37편(42.0%)으로 가장 많았다. 인터뷰는 1회∼3회를 진행한 연구가 26편(29.5%)으로 가장 많았다. 인터뷰 시간은 1시간∼2시간이 28편(31.8%)으로 가장 많았고 이 연구의 대상인 88편의 논문 중 69편(78.4%)이 Clandinin과 Connelly가 제시한 절차에 따라 내러티브 탐구를 수행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구주제와 연구방법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장애 분야 내러티브 탐구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과 한계에 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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