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캐디와 프로골프 선수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이용하여 전문캐디의 역할을 탐색하고, 나아가 선수와의 관계의 틀(framework)을 확인하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는 전문캐디의 역할과 전문캐디가 선수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 등을 규명하는 것이다. 또한, 양적연구를 사용하여 프로골프 선수들의 전문캐디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질적 연구의 연구참여자는 미국 프로골프 선수 2명, 한국 프로골프선수 2명, 아마추어 선수 2명, 전문캐디 4명, 일반캐디 2명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골프 선수들의 전문캐디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양적연구에는 미국 프로골프 42명이 선정되었다. 질적 연구에서는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을 통해 자료가 수집되었고, 수집된 자료들은 Tesch(1990)에 의해 제시된 지침(guide line)에 따라 귀납적으로 내용을 분석하였다. 인식도 조사 연구에서는 인식도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다음과 같다. 본 연구결과는 전문캐디의 역할, 전문캐디와 선수와의 관계를 중재하는 매개변인, 의사결정 모형, 전문캐디의 목표 등과 같이 4개 수준으로 범주화되었다. 첫째, 전문캐디의 역할은 신체적인 측면, 기술적인 측면, 심리적인 측면, 생활적인 측면 등과 같이 4가지로 범주화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신체적인 측면은 선수가 해야 할 신체적 일, 경기운영 일을 대신해 줌으로써 골퍼의 부담을 줄여주는 역할로 구성되고, 기술적인 측면은 샷에 대한 정보제공과 전략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로 범주화되었다. 심리적인 측면은 샷에 대한 자신감, 시합 동안 정신상태 유지 역할로 구성되었고, 마지막으로 생활적인 측면은 시합 외에 연습이나 생활에서 선수에게 도움을 주는 역할로 범주화되었다. 둘째, 4가지 전문캐디 역할과 선수와의 관계를 중재하는 매개변인으로 친밀감과 상황적 요인이 범주화되었다. 친밀감의 수준은 캐디의 능력(전문적 지식과 경험), 함께한 시간, 선수의 상태 등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상황적 요인은 나쁜 날씨와 같은 환경적 요인, 선수의 상태(심리적 부담감, 샷에 몰입하지 못할 때) 등이 범주화되었다. 셋째, 의사결정 모형은 전문캐디의 기술적, 심리적, 생활적인 역할이 시합 동안에 선수들이 의사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과정을 기술해 준다. 선수가 시합 동안에 정확한 의사결정을 하기위해 필요로 하는 정보 제공, 자신감 부여, 긍정적 정신 상태 유지에 전문캐디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문캐디의 목표는 선수가 시합 동안에 긍정적인 정신 상태를 유지하게 함으로써, 선수들의 각 샷을 분리하여 샷에 몰입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전문캐디가 사용하는 전략을 분석한 결과, 시합 시점에서 라운드 전(격려, 이완 긍정적 피드백), 라운드 중(필요한 정보제공, 격려, 이완 제안, 사고 정지 제안), 라운드 후 내일 라운드 까지(격려, 시합 분석, 대화)로 범주화되었다. 생활시점(연습기간)에서는 루틴개발, 자화개발, 목표설정을 통해 선수의 동기유지와 긍정적 정신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ole of the professional caddie in the golfer-caddie relationships.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six golfers and four caddies from the America Professional Golfers Association (APGA) Tour. Survey were performed with 42 APGA to examine their cognition on professional caddi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depth interview and survey. The results can be summarized as follow using above method. An interpretational analysis of the data revealed a five-component model that was able to both describe the role and provide guidance to golfers and caddies for optimizing their relationships. The role of professional caddy were categorized by the physical role, technical role, psychological role, life role. Also, the components included in the model were decision-making, moderators of the partnership, goal setting, and strategies. Strategies for golfers and caddies to enhance the utility of the caddie are discussed, including how knowledge of the goals and responsibilities of the player and caddie in different situations can provide a greater degree of structure and consistency in their relationships. Future research is suggested on the particular characteristics of the golfer-caddie relationships, including the content of the interpersonal behavior, the frequency of interaction, the history of the relationship, and the style of communication on and off the golf cour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