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17 - 93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에서 협력적 문제해결력 함양을 위한 강제결합형 스포츠모의중계를 포함하는 양궁 체육수업을 개발·실천하고 그 반응을 조사하는 것이다. 백워드 교육모형을 적용하여 협력적 문제해결력을함양하는 양궁 체육수업을 개발하고 실천하였다. 참여학생은 고등학교 1학년 148명(남87명, 여61)이었다. 단원 지도 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해 조사를 하였다. 연구결과, 학생들은 양궁수업을 ‘붕우신지(朋 友信之)’, ‘군자불기(君子不器)’, ‘능갈기력(能竭其力)’, ‘관기소유(觀其所由)’, ‘온고지신(溫故知新)’, ‘학이불사(學而不思)’로 반응하였다. ‘붕우신지(朋友信之)’는 협력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의미하며, ‘군자불기(君子不器)’ 는 즐겁고 재미있는 수업을 의미하며, ‘능갈기력(能竭其力)’은 자기관리능력 향상을 의미하며, ‘관기소유(觀其 所由)’는 양궁경기에 대한 안목이 생성되는 것을 의미하며, ‘온고지신(溫故知新)’은 체육교사/체육수업/학교에대한 자부심과 신뢰감이 상승한 것을 의미하였다. 본 연구는 스포츠모의중계관련 선행연구들을 확장시켜 강제결합형-스포츠모의중계방법을 개발·적용하고 백워드 교육모형을 이용하여 역량을 함양하는 체육수업의 실천과 강제결합형-스포츠모의중계를 연결한 현장사례 연구라는 점에서 선행연구의 확장적 의미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