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재만 (서울교육대학교) 박미진 (서울압구정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3 - 4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미술 교육에서 백워드 설계 현장 적용을 위한 모형을 재구조화하고, 이에 따라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설계 템플릿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교육현장에서의 실천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방법으로 백워드 설계를 활용한 다양한 연구들이 교과별로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 연구 사례들의 경우 백워드 설계의 틀에 따라 그대로 진행하다 보니 우리나라 교육 현실과는 맞지 않음이 지적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 고찰 결과 백워드 설계 단계를 우리 교육 현실에 맞도록 수정해야 함을 인지하고, 단원 설계를 위한 용어의 수정, 교육과정을 고려한 단계의 재구조화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또한 재구조화된 단계에 따라 초등학교 미술 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사용 템플릿 및 사례 단원을 개발하여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