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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93 - 30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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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루비(Ruby)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데이터마이닝을 실시해 국내 프로야구 구단들의 공식트위터 메시지를 마케팅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이를 통해 구단들의 마케팅 전략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삼성라이온즈, KIA타이거즈, SK와이번스, NC다이노스 등 국내 프로야구 4개 구단 공식 트위터의 구단별 3천개 메시지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구체적인 분석은 Ruby 2.0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야구 구단의 마케팅 메시지는 일반기업과 달리 마케팅 메시지가 구단인지도, 사회공헌활동, 고객서비스, 마케팅접점, 판매촉진의 5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단별로 트위터 마케팅 메시지 전략은 확연한 차이를 보였다. NC 다이노스는 트위터를 구단 인지도를 높이려는 분야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삼성라이온즈는 KBO리그 챔피언이라는 직접적인 구단홍보와 우승 주역들에 대한 스타 활용 마케팅 메시지 창구로, 기아타이거즈는 주로 개별 경기와 관련된 소식을 알리는 창구로만 트위터를 활용하는 소극적인 SNS 운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K 와이번스는 팬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는 것을 트위터의 주요 역할로 삼는 등 마케팅접점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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