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민아 (전북대학교) 정경회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67 - 47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스포츠구단의 SNS마케팅이 스포츠팬의 구단신뢰, 구단동일시, 관람의도, 머천다이징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프로스포츠구단의 지속적인 발전과 활성화, 그리고 온라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은 프로스포츠구단의 SNS정보를 받아보고 있는 스포츠팬을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온라인 설문지를 온라인 메시지를 통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552개의 설문지를 배포한 후, 신뢰성이 결여된 47부의 설문자료는 제외하고 최종 505부를 자료 처리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4.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모형의 구조적 관계 검증을 위해 AMOS 18.0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프로스포츠구단의 SNS마케팅은 구단신뢰, 구단동일시, 관람의도, 머천다이징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스포츠구단의 구단신뢰와 구단동일시는 스포츠팬의 관람의도와 머천다이징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