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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대근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융합과학회 한국융합과학회지 한국융합과학회지 제13권 제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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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프로축구 구단의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활동과 구단자산의 구조적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치열한 관람스포츠 경쟁 상황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IMC 전략 방안도출 및 수립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국내 프로축구 구단 중5개 구단의 팬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최종 507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SPSS 27.0과 AMOS 2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을 실시하였다. 결과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축구 구단의IMC 활동은 구단인지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축구 구단의 IMC 활동은구단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단인지도는 구단신뢰에 유의한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구단이미지는 구단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구단인지도는 구단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구단이미지는 구단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구단신뢰는 구단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프로축구단의 IMC 활동은 구단인지도와 구단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향후 구단에 대한 신뢰 형성과 지속적인 관람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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