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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46 - 755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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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비디오 게임이 청소년의 상지 근골격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남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비디오 게임 실시 전과 실시 후에 대한 3차원 동작분석, 근육활동분석을 실시하여 비디오 게임 전과 후의 운동역학적 변인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근골격계에 이상이 없고 정신 및 정서적 문제가 없는 남자 중학생 14명을 피험자로 선정하였다. 신체적 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2대의 고감도 카메라(100 Hz, Motion Master100, Visol Inc.)와 근전도 측정기기(1024 Hz, QEMG8, Laxtha Inc.)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마우스의 좌측 클릭 후 드래그 동작(Task1), 우측 클릭 동작(Task2), 스크롤 동작(Task3)의 3차원 동작분석과 근전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비디오 게임 전·후의 생체역학적 변인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SPSS 22.0을 이용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p<.05).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마우스 조작 동작에 따른 관절 각도와 각속도에서는 비디오 게임 실시 전·후에 통계적인 유의차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대부분의 관절에서 비디오 게임 실시 전에 비해 실시 후의 관절 각도와 각속도는 상대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부분의 근육에서 Task1과 Task2 동작에 따른 근전도값은 비디오 게임 실시 전에 비해 실시 후에 상대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Task3 동작에 따른 승모근의 근활성도는 비디오 게임 실시 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손과 손가락을 이용한 장시간의 작업 수행 시 전완 및 승모근의 근활성도가 감소된다고 보고한 Aaras et al.(1998)의 연구 결과와 같이 장시간의 비디오 게임이 승모근의 근육 활동을 감소시켜 작업 수행력 및 근골격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결과, 장시간 비디오 게임이 직·간접적으로 청소년들의 근골격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비디오 게임에 대한 과도한 몰입으로 인해 청소년들에게 나타나는 신체적 이상 징후를 줄일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모색하고 올바른 사용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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