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보험연구원 보험금융연구 보험금융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9 - 74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험소비자의 보험 상품 구입시 고려하게 되는 다양한 영향 요인들간의 인과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ling)을 이용하여 실증분석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주요 시사점으로는 첫째, 고객 지향성과 서비스 신뢰는 모두 서비스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두 요인은 서비스 만족의 선행요인임을 시사하였다. 둘째, 고객 지향성 및 서비스 만족은 직접적으로 충성도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몰입이라는 매개요인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충성도의 형성에 기여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반면 서비스 신뢰는 최근의 보험 상품의 복잡성과 다양성 등으로 충성도에 보다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충성도 및 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은 고객지향성보다 서비스 신뢰가 더 높을 것임을 시사하였다. 그러나 서비스 신뢰의 형성에 고객 지향성이 높은 기여를 하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두 요인 모두 충성도 및 만족의 형성에 직간접적으로 높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