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보험연구원 보험금융연구 보험금융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51 - 18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세나 동기와 조직 매력도 및 조직 동일시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보험설계사를 대상으로 기업이 추진하는 문화예술 지원활동(메세나)에 대해 보험설계사들이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아이덴티티 매력도를 다르게 인지하며, 결과 조직 동일시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설정하고 오토 커뮤니케이션에 기반하여 이를 검증하였다. 요인 분석을 통해 메세나 동기가 3 가지로 유형화됨을 확인하였으며, 단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메세나 동기와 조직 매력도와 조직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매개변수로서 조직 매력도의 효과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메세나 동기와 조직 매력도와의 관계에서는 메세나의 가치지향 동기와 이해관계자지향 동기가 조직 매력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메세나 동기와 조직 동일시간의 관계에서는 가치지향 동기와 이익/전략지향 동기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단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메세나 동기와 조직 동일시 사이를 조직 매력도가 완전 매개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조직 매력도가 기업 메세나의 오토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매개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파악하였다. 메세나를 통해 기업 아이덴티티에 대하여 자신과의 유사성, 타조직과의 차별성 그리고 조직의 품격을 인지함으로써 조직 동일시를 높인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