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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보험연구원 보험금융연구 보험금융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3 - 13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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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수준(level) 및 변화(change)가 주가급락위험에 주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주가급락 위험은 이론적으로 투명성에 비례하여감소하는 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활발할수록 투명성이 높다는 연구들과CSR이 클수록 대리인 문제가 크기 때문에 투명성이 낮다는 연구들은 흥미로운실증연구의 주제가 된다.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정보의 투명성과 정(부)의관계에 있다면 주가급락 위험은 감소(증가)해야 할 것이다. 2004년부터 2011년까지 유가증권시장(KOSPI)에 상장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분석한결과, 기업 고유 속성을 통제한 후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수준은 주가급락 위험과유의한 음(-)의 관계에 있었다. 이는 미국 시장에서 동일한 주제에 대해 살펴본 Kim et al.(2014)의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활동의 증가는 모든 모형에서주가급락 위험과 유의한 음(-)의 관계에 있었다. 한편, 한국시장을 대상으로 한 CSR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는 KEJI 지수를 요인분석을 통해 세부 항목의 유용성에 대해검증을 시도하였다. KEJI 지수를 가장 잘 설명하는 하부 요인은 소비자보호 만족도, 환경보호 만족도, 경제발전 기여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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