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2 - 245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영어수업에서 교사의 역할과 수업 능력은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영어수업 컨설팅에 과정에서 나타난 컨설턴트와 컨설팅 의뢰자간의 메시지, 교정에 대한 컨설팅 내용으로 핵심어를 추출하여 주제화 하였다. 이를 위해 세 가지 사례의 영어 수업 컨설팅이 과정에서 나타난 내용을 코퍼스로 구축하였다. 첫 번째로 주제화 범주 선정은 코퍼스를 구축한 후, 워드클라우드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를 근거로 분석 범주를 나눌 수 있었다. 두 번째 컨설팅 내용의 주제화는 워드스미스툴스를 활용하여 내용어휘의 빈도에 근거한 핵심어를 조사하여 분류할 수 있었다. 분석을 위한 주요 범주는 크게 다섯 가지로 교과내용, 교수법 관련 내용, 학습자에 대한 이해, 컨설팅의 과정, 정의적인 태도이다. 컨설팅에서 빈도가 높은 어휘들은 교수 과정에 관한 설명, 수업 설계, 학습자의 동기, 교사의 발화, 오류 수정과 수준별 학습자에 맞는 차별화 된 지도로 나타났다. 또 다른 측면으로는 컨설팅 과정에서 컨설턴트와 컨설팅 의뢰자가 면담을 위한 약속을 잡고, 메시지를 주고받는 내용들이 있었다. 그리고 컨설턴트의 칭찬, 격려의 말, 그리고 컨설팅 의뢰인의 감사함의 표현, 각오와 다짐 등과 같은 정의적인 태도와 관련된 어휘들이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