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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기현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원리학회(구 교육원리연구회) 교육원리연구 교육원리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5 - 10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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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컨설팅의 주요 모델인 Caplan의 정신건강컨설팅, Schein의 과정컨설팅, Bergan의 행동컨설팅에 나타난 컨설팅의 특성을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컨설팅모델의 수준에서 교육컨설팅의 구성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컨설팅모델은 컨설팅을 성립시킨 각 분야와 구분되는 컨설팅의 고유한 지식이다. 세 모델은 여러 분야의 컨설팅에서 인정받고 있어서 교육컨설팅을 구성하는 데에 참조체제가 될 수 있다. 교육컨설팅모델의 구성은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컨설팅모델을 응용하는 방향과 컨설팅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학의 지식을 응용하여 새로운 모델을 창안하는 방향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연구는 후자의 방향에서 교육컨설팅모델의 구성방향을 탐색했다. 연구결과 교육컨설팅의 토대인 교육이론의 특성으로 고유성, 확장성, 실천성을 제시했다. 또 교육컨설팅모델의 구성요소로 컨설팅문제의 개념화, 컨설턴트와 컨설티의 역할, 컨설턴트와 컨설티의 관계, 그리고 컨설팅의 과정을 제안했다. 이 연구의 교육컨설팅모델의 구성방향은 구체성이 부족하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지만, 교육컨설팅의 주요 연구과제를 시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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