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정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31 - 54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수업컨설팅의 효과를 검증한 연구로 수업컨설팅에 참여한 대학교원과 수업컨설팅에 참여하지 않은 대학교원들의 강의평가점수를 비교하였다. 사용한 통계패키지는 SPSS 25였고, 빈도분석, 교차분석, 기술통계, 카이제곱 검정, 평균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사후검정은 Scheffe 방식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수업컨설팅에 참여한 대학교원을 인터뷰하여 수업컨설팅의 장점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강의평가점수를 비교한 결과, 수업컨설팅에 참여한 대학교원의 점수가 수업컨설팅에 참여하지 않은 대학교원에 비해 높았고, 이것은 학과와 연령대별 분석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수업컨설팅의 장점은 자신의 수업을 성찰하게 된 것이었고, 일부 대학교원은 수업컨설팅 이후 자신의 수업에 새로운 교수방법을 시도하였으며, 그 결과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수업컨설팅 참여 연도에 따른 강의평가점수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것은 참여 연도와 상관없이 수업컨설팅의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대학에서의 수업컨설팅은 대학교원 임용 초기에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