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47 - 26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 한국사 수업에서 또래 멘토링학습이 학업성취도와 흥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혼합방법연구 중 순차적 설명설계를 이용하였다. 연구 대상인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 332명을 세 집단으로 나누어 전통적 강의식 수업, 공식적 또래 멘토링 학습, 비공식적 또래 멘토링 학습을 시행하였다. 흥미 변화는 사전검사 결과를 공변수로 하는 공분산분석(ANCOVA)으로, 학업성취도 변화는 프리드만 검정(Friedman-Test), 윌콕슨 부호순위검정(Wilcoxon Signed Ranks Test)으로 검정하였다. 양적연구 결과, 비공식적또래 멘토링이 학업성취도와 흥미 향상에 가장 효율적이었다. 양적연구 결과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멘토링 집단 학생들을 면담한 결과, 비공식적 멘토링과비교 시 공식적 멘토링이 학습 동기와 몰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알 수 있었다.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결과 모두 멘토링 결연방식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본 연구 결과의 일반화를 위한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