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미경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9 - 6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보교사들을 위한 멘토링 개발 연구의 일환으로 2015년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실시된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를 조사하기 위하여 실시된 기초조사 연구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연구자는 미국 롱아일랜드 지역에서 실시한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보교사들을 대상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와 만족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여름방학기간동안 지역대학에서 제공하는 매주 1회 6시간의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60명의 초보교사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하는 기초조사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이와 함께 다섯 명의 대표 초보교사들과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행하는 질적 연구방법을 병행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멘토링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교사교육관계자나 전문가가 아닌 그 지역 내의 경험 많고 숙련된 교사들에 의해 제공되는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이들과의 멘토링 관계는 맨토링 프로그램이 종료된 이후에도, 교실 밖에서까지 꾸준히 유지하고자하는 경향이 강했다. 특히 초보교사들은 인종뿐 아니라 사회 문화적으로 점차 더 다양성이 고조되는 지역 환경 내에서 다양한 사회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을 지도해야 하는 부분에 있어서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경험 많은 지역교사들에게서 전수받은 노하우들을 매우 유용하게 판단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직까지 미국에서도 멘토링의 효과 유무에 대해서 논란이 많은 현 시점에서 효율적인 멘토링 프로그램의 요건에 대한 시사점을 찾고자 한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