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선진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9 - 10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장애 및 장애 위험이 있는 학령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된 멘토링 프로그램과 그 운영 특징을 분석하는 데 있다. 2020년 8월까지 출판된 국내 상호심사 학술지를 대상으로 하여 장애 및 장애 위험이 있는 초․중․고교생을 멘티로 멘토링 프로그램을 실행한 논문 11편을 자세히 검토하였다. 분석 결과, 장애 (위험) 학생 대상 멘토링은 학령기 전 시기에 걸쳐 이루어졌고, 특정 장애보다는 학습 부진이 있는 학생이 주 대상이었다. 이들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은 학습, 심리역량, 적응행동, 진로 분야의 지원을 목적으로 하고, 그 성과로 멘티의 학업 수행과 태도의 향상과 자아존중감, 적응력, 진로효능감 등에서 긍정적 변화가 보고되었다. 멘티-멘토의 선발과 결연 방식,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멘토 관리 등에서는 프로그램에 따라 다양한 운영 방식이 적용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령기 장애 및 장애 위험 학생을 위한 멘토링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과 멘토링 실행의 시사점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