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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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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음악이론연구 제27권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4 - 97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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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연구 동향에서도 확인되듯이, 한슬릭의 절대음악의 미학에서는 형식과 내용의 개념이 집중적인 탐구의 대상이다. 한슬릭의 미학이 기악음악의 미학이라는 점에서 이 개념들의 정의가 그의 미학 전체의 이해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이 글은 이 점에 주목하며 기존의 연구 경향과는 방향을 달리해 그에게 그러한 미학적인 개념들을 낳은 전제들, 즉 근원적인 요인들에서 출발하여 그의 미학을 규명하고 평가하였다. 그럴 때 훔볼트의 언어철학이 그의 미학의 큰 근간임을 확인하였다. 결국 그의 절대음악의 미학, 즉 형식미학은 훔볼트 언어이론과 동질적인 의미의 음악언어이론을 바탕으로 정립하였거나, 아니면 그가 이러한 영향을 자신의 미학서에서 명시하지 않으므로, 적어도 훔볼트 언어이론의 이해가 그의 미학의 본질적인 파악에 바탕을 이루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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