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3 - 4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하고 있는 담임교사의 감성리더십이 학생의 교사에 대한 신뢰도 및 학교생활만족도와 어떠한 관련성이 있으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담임교사의 감성리더십, 교사신뢰도, 학교생활만족도 등에 관하여 선행연구를 고찰하였으며, 전라남도교육청 관내 초등학교 10개교의 6학년 학생 4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부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35부를 제외한 385부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win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초등학생들이 담임교사의 감성리더십을 지각하는 경우 교사에 대한 신뢰도와 학교생활만족도는 높다. 둘째, 담임교사의 감성리더십과 학생의 교사에 대한 신뢰도, 학교생활만족도 상호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 셋째, 담임교사의 감성리더십은 학생의 교사에 대한 신뢰, 학교생활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