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수빈 (동국대학교) 이동엽 (한국교육개발원) 김진원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7卷 第2號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49 - 26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이중조직의 특성이 강한 학교현장에서 전통적·중앙집권적 리더십에 반하여 분산적 리더십 개념이 대두되었다. 분산적 리더십은 학교 구성원들에게 의사결정권을 포함한 다양한 권한을 위임하고, 학교 운영에 구성원들을 적극 참여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분산적 리더십을 통해 교사들의 권한이 확대되고 교사들이 학교 운영과 수업 및 연구 활동 전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면 그만큼 교사의 직무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았다. 이외에도 긍정적, 개방적 조직풍토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교원이 인식하는 학생과의 관계도 직무만족에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교사 개인 배경 요인과 조직수준에서 교사가 인식한 교사-학생 관계와 학교장의 분산적 리더십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위계적 선형모형(HLM)을 통해 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 개인 배경 요인 가운데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고용형태(비정규직)가 있었고, 조직수준 요인으로 교사-학생 관계, 설립유형(사립학교), 학교장의 분산적 리더십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