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1 - 5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중국 조선족 청소년들의 자아정체성 및 사회정체성과 학교적응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최근 다문화와 세계시민성과 같은 개념이 대두되면서 사회정체성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하여 한국의 청소년들과는 다른 독특한 사회적 환경에서 살아가고 있는 조선족 청소년들의 사회정체성에 주목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의 모 중학교 1,2학년에 재학 중인 남여 조선족 중학생 192명(남 80명, 여 11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선족 중학생들의 자아정체성과 사회정체성은 이들의 학교적응 및 그 하위요인을 유의미하게 예측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선족 중학생들의 자아정체성을 통제한 상태에서 사회정체성은 학교적응에 대해 고유설명력을 보였는데 이는 조선족 중학생들의 사회정체성이 학교적응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독립적으로 기여하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오늘날 복잡한 사회적 환경에서 살아가고 있는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함에 있어 자아정체성뿐만 아니라 사회정체성 역시 하나의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시사해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