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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13 - 23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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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직업 담당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 면접을 통하여 학생들의 효과적인 진로 및 직업교육과 관련된 정부정책, 직업 관련 인사들의 협력, 진로 및 직업지도 내실화를 위한 개선점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지적장애 학생들의 질 높은 전환교육 실행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현재 지적장애 특수학교 고3 혹은 전공과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 및 직업교육을 5년 이상 실행해오고 있으며, 진로 및 직업교육과 관련하여 실제 수행의 질이 높은 것으로 추천받는 교사 11명을 대상으로 반 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고, 그 외에도 실제로 직업교육 현장을 관찰하였다. 면담결과에 따르면 지적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 및 직업 지도를 실시하고 있는 교사들은 대체적으로 진로ㆍ직업 내실화를 위한 정부 정책 사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정책의 효과로 지적장애학생들의 진로ㆍ직업교육 질 향상과 궁극적으로 장애학생의 자립과 취업률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교사들은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아직도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 많이 있는데 가장 시급한 문제는 일자리의 양적인 확대가 아니라 질적인 확대가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또한 대부분의 직업 담당 교사들은 학생들의 효과적인 진로 및 직업교육을 위해서는 부모, 교장, 사업장 동료, 정부관련 기관 등의 관련 인사들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뿐만 아니라, 장애 학생들의 진로 및 직업지도 내실화를 위해서는 학교 업무의 경감과 직업교육 전담 인력확보가 시급하다는 의견이 다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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