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진 (단국대학교) 김소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김대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저널정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장애와 고용 장애와 고용 제33권 제1호(통권 제118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53 - 8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관련된 국내 문헌의 체계적 분석을 통해 연구 동향과 진로·직업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PRISMA Flow Diagram을 바탕으로 국내학술지 62편을 선정하여 연구 동향과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의 교사 인식과 관련된 논문은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게재되었으며 특수교육 정책의 시행 시기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었고, 조사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연구주제 및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장애학생의 진로·직업교육의 적용 시기와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에 대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 장애학생의 졸업 후 성인기로의 전환에 대한 인식, 진로·직업교육 운영에 대한 인식으로 분석되었다. 시사점: 장애인 진로·직업교육에서 교사의 인식은 장애학생의 성공적인 진로선택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향후 교사의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에 대한 인식에 관한 연구들이 더 다양하고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연구결과가 다시 정책에 반영되어 현장에서 실천되는 선순환구조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36-000422290